웹 애플리케이션과 싱글톤

//SingletonTest.java

package hello.core.singleton;

import hello.core.AppConfig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DisplayName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
import static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ForClassTypes.assertThat;

public class SingletonTest {
    @Test
    @DisplayName("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")
    void pureContainer() {
        AppConfig appConfig = new AppConfig();
        //1. 조회: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
       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= appConfig.memberService();
        //2. 조회: 호출할 때 마다 객체를 생성
       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= appConfig.memberService();
        //참조값이 다른 것을 확인
        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1 = " + memberService1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2 = " + memberService2);
        //memberService1 != memberService2
        assertThat(memberService1).isNotSameAs(memberService2);
    }

}

결과

  • 위의 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인 AppConfig는 요청을 할 때마다 객체를 새로 생성
  • 고객 트래픽이 초당 100이 나오면 초당 100개 객체가 생성되고 소멸됨 -> 메모리 낭비가 심함
  • 해결방안
    • 객체가 딱 1개만 생성되고, 공유하도록 설계 -> 싱글톤 패턴

 

 

싱글톤 패턴

  •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디자인 패턴
  • 객체 인스턴스를 2개 이상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아야 함
//SingletonService.java
//싱글톤 예제 코드

package hello.core.singleton;

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{

    //1. static 영역에 객체를 딱 1개만 생성해둔다.
   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= new SingletonService();
    //2. public으로 열어서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이 static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한다.
   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() {
        return instance;
    }
    //3. 생성자를 private으로 선언해서 외부에서 new 키워드를 사용한 객체 생성을 못하게 막는다. 
    private SingletonService() {
    }
    public void logic() { 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");
    }
}

1. static 영역에 객체 instance를 미리 하나 생성해서 올려둔다.
2.
이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오직 getInstance()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할 수 있다. 이 메서드를 호출하면 항상 같은 인스턴스를 반환한다.
3.
1개의 객체 인스턴스만 존재해야 하므로, 생성자를 private으로 막아서 혹시라도 외부에서 new 키워드로 객체 인스턴스가 생성되는 것을 막는다.

 

  @Test
    @DisplayName("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")
    public void singletonServiceTest() {
    //private으로 생성자를 막아두었다. 컴파일 오류가 발생한다.
    // new SingletonService();

    //1. 조회: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
       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    //2. 조회: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
       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= SingletonService.getInstance();
    //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
        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1 = " + singletonService1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singletonService2 = " + singletonService2);
        // singletonService1 == singletonService2
        assertThat(singletonService1).isSameAs(singletonService2);
        singletonService1.logic();
    }

결과

  •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반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  • 스프링 컨테이너가 기본적으로 객체를 싱글톤 패턴으로 만들어 저장해줌
  •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은 여러가지. 위에서는 객체를 미리 생성해두는 가장 단순하고 안전한 방법을 선택
    • 스프링컨테이너가 알아서 해주기 때문에 참고만

싱글톤 패턴의 문제점

  •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들어간다.
  •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한다. -> DIP를 위반한다. ( 구체클래스.getInstance() )
  •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 OCP 원칙을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.
  • 테스트하기 어렵다.
  • 내부 속성을 변경하거나 초기화 하기 어렵다.
  • private 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렵다.
  • 결론적으로 유연성이 떨어진다. ( DI 적용 힘듦 )
  • 안티패턴으로 불리기도 한다.

 

싱글톤 컨테이너

  • 스프링 빈이 바로 싱글톤으로 관리되는 법
  •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턴 패턴을 적용하지 않아도 객체 인스턴스를 싱글톤으로 관리
  •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컨테이너 역할을 한다. 싱글톤 객체를 생성하고 관리하는 기능을 싱글톤 레지스트리라 한다.
  • 스프링 컨테이너는 싱글톤 패턴의 문제점을 전부 해결하고 싱글톤 패턴의 장점만 가져감.
    • 싱글톤 패턴을 위한 지저분한 코드가 들어가지 않아도 된다.
    • DIP,OCP,테스트,private 생성자로 부터 자유롭게 싱글톤을 사용할 수 있음
    @Test
    @DisplayName("스프링 컨테이너와 싱글톤")
    void springContainer() {
        ApplicationContext ac =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AppConfig.class);
        //1. 조회: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
       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= ac.getBean("memberService", MemberService.class);
        //2. 조회: 호출할 때 마다 같은 객체를 반환
       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= ac.getBean("memberService", MemberService.class);
        //참조값이 같은 것을 확인
        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1 = " + memberService1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2 = " + memberService2);
        //memberService1 == memberService2
        assertThat(memberService1).isSameAs(memberService2);
    }

결과

  • 요청할 때마다 새로운 객체를 생성해서 반환하는 기능도 제공 -> 뒤에 빈 스코프에서 설명
  • 99%는 싱글톤

 

 

싱글톤 방식의 주의점

  • 싱글톤 패턴이든, 스프링 같은 싱글톤 컨테이너를 사용하든, 객체 인스턴스를 하나만 생성해서 공유하는 싱글톤 방식은 여러 클라이언트가 하나의 같은 객체 인스턴스를 공유하기 때문에 싱글톤 객체는 상태를 유지(stateful)하게 설계하면 안된다.
  • 무상태(stateless)로 설계해야 한다!
    • 특정 클라이언트에 의존적인 필드가 있으면 안된다.
    • 특정 클라이언트가 값을 변경할 수 있는 필드가 있으면 안된다.
    • 가급적 읽기만 가능해야 한다.
    • 필드 대신에 자바에서 공유되지 않는, 지역변수, 파라미터, ThreadLocal 등을 사용해야 한다.
  • 스프링 빈의 필드에 공유 값을 설정하면 정말 큰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.
package hello.core.singleton;

public class StatefulService {
    private int price; //상태를 유지하는 필드
    public void order(String name, int price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name = " + name + " price = " + price);
        this.price = price; //여기가 문제!
    }
    public int getPrice() {
        return price;
    }

}
package hello.core.singleton;
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import org.springframework.context.ApplicationContext;
import org.springframework.context.annotation.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;
import org.springframework.context.annotation.Bean;

import static org.junit.jupiter.api.Assertions.*;

class StatefulServiceTest {
    @Test
    void statefulServiceSingleton() {
        ApplicationContext ac =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TestConfig.class);
       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1 = ac.getBean("statefulService", StatefulService.class);
       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2 = ac.getBean("statefulService", StatefulService.class);
    //ThreadA: A사용자 10000원 주문
        statefulService1.order("userA", 10000);
    //ThreadB: B사용자 20000원 주문
        statefulService2.order("userB", 20000);
    //ThreadA: 사용자A 주문 금액 조회
        int price = statefulService1.getPrice();
    //ThreadA: 사용자A는 10000원을 기대했지만, 기대와 다르게 20000원 출력
        System.out.println("price = " + price);
        Assertions.assertThat(statefulService1.getPrice()).isEqualTo(20000);
    }
    static class TestConfig {
        @Bean
        public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() {
            return new StatefulService();
        }
    }



}

결과

  • 사용자A의 주문 금액은 10000원이 되어야하는데, 20000원이라는 결과가 나왔다.
  • 무상태로 설계해야함
package hello.core.singleton;

public class StatefulService {
    //private int price; //상태를 유지하는 필드
    public int order(String name, int price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name = " + name + " price = " + price);
      //  this.price = price; //여기가 문제!
        return price;
    }
    //public int getPrice() {
       // return price;
    //}

}
package hello.core.singleton;

import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import org.springframework.context.ApplicationContext;
import org.springframework.context.annotation.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;
import org.springframework.context.annotation.Bean;

import static org.junit.jupiter.api.Assertions.*;

class StatefulServiceTest {
    @Test
    void statefulServiceSingleton() {
        ApplicationContext ac =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TestConfig.class);
       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1 = ac.getBean("statefulService", StatefulService.class);
       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2 = ac.getBean("statefulService", StatefulService.class);
    //ThreadA: A사용자 10000원 주문
       int userAprice =  statefulService1.order("userA", 10000);
    //ThreadB: B사용자 20000원 주문
       int userBprice= statefulService2.order("userB", 20000);
    //ThreadA: 사용자A 주문 금액 조회
       // int price = statefulService1.getPrice();
    //ThreadA: 사용자A는 10000원을 기대했지만, 기대와 다르게 20000원 출력
        System.out.println("price = " + userAprice);
       // Assertions.assertThat(statefulService1.getPrice()).isEqualTo(20000);
    }
    static class TestConfig {
        @Bean
        public StatefulService statefulService() {
            return new StatefulService();
        }
    }



}

 

 

 

@Configuration과 싱글톤

AppConfig를 보면

  •  memberService 빈을 만드는 코드에서 memberRepository() 호출 -> new MemoryMemberRepository() 호출
  • orderService 빈을 만드는 코드에서 memberRepository() 호출 -> new MemoryMemberRepository() 호출

결과적으로 각각 다른 2개의 MemoryMemberRepository가 생성되면서 싱글톤이 깨지는 것처럼 보임

 public class MemberServiceImpl implements MemberService {
    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;
//테스트 용도
public MemberRepository getMemberRepository() {
          return memberRepository;
      }
  }
public class OrderServiceImpl implements OrderService {
      private final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;
//테스트 용도
public MemberRepository getMemberRepository() {
          return memberRepository;
      }
}
package hello.core.singleton;

import hello.core.AppConfig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Repository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ServiceImpl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import org.springframework.context.ApplicationContext;
import org.springframework.context.annotation.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;

import static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ForClassTypes.assertThat;

public class ConfigurationSingletonTest {
    @Test
    void configurationTest() {
        ApplicationContext ac =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AppConfig.class);
        MemberServiceImpl memberService = ac.getBean("memberService", MemberServiceImpl.class);
        OrderServiceImpl orderService = ac.getBean("orderService", OrderServiceImpl.class);
        MemberRepository memberRepository = ac.getBean("memberRepository", MemberRepository.class);

        //모두 같은 인스턴스를 참고하고 있다.
        System.out.println("memberService -> memberRepository = " + memberService.getMemberRepository()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orderService -> memberRepository  = " + orderService.getMemberRepository()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memberRepository = " + memberRepository);

        //모두 같은 인스턴스를 참고하고 있다.
        assertThat(memberService.getMemberRepository()).isSameAs(memberRepository);
        assertThat(orderService.getMemberRepository()).isSameAs(memberRepository);
    }
}

결과

  • 확인해보면 memberRepository 인스턴스는 모두 같은 인스턴스가 공유되어 사용된다.
  • AppConfig에 호출 로그를 남겨서 확인해보면 모두 1번씩만 호출된다.

 

@Configuration과 바이트코드 조작의 마법

package hello.core.singleton;

import hello.core.AppConfig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Repository;
import hello.core.member.MemberServiceImpl;
import hello.core.order.OrderServiceImpl;
import org.junit.jupiter.api.Test;
import org.springframework.context.ApplicationContext;
import org.springframework.context.annotation.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;

import static org.assertj.core.api.AssertionsForClassTypes.assertThat;

public class ConfigurationSingletonTest {

    @Test
    void configurationDeep() {
        ApplicationContext ac = new AnnotationConfigApplicationContext(AppConfig.class);
        //AppConfig도 스프링 빈으로 등록된다.
        AppConfig bean = ac.getBean(AppConfig.class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bean = " + bean.getClass());

    }

}

결과

  • 순수한 클래스라면 다음과 같이 출력되어야 한다.

    class hello.core.AppConfig

     

  • 예상과는 다르게 클래스명에 CGLIB가 붙어있음
    • 스프링이  CGLIB라는 바이트코드 조작 라이브러리를 사용해서 Appconfig 클래스를 상속받은 임의의 다른 클래스를 만들고, 그 다른 클래스를 스프링 빈으로 등록한 것
    • 이게 싱글톤이 보장되도록 해줌

@Configuration을 적용하지 않고, @Bean만 적용하면 어떻게 될까?

  • AppConfig가 CGLIB 기술 없이 순수한 AppConfig로 스프링 빈에 등록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.
  • @Bean만 사용해도 스프링 빈으로 등록되지만, 싱글톤을 보장하지 않는다.
  • 항상 @Configuration을 사용하자!

참고 ) @Autowired ( 자동 의존관계 주입 ) 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음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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